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불면증 해결하려면 알려드립니다.
    건강정보 2019. 8. 24. 22:06

    불면증

    수면은 뇌의 활동을 회복하는 생리적인 의식상실 상태로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잠은 보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충분한 시간과 양질의 수면을 해야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수면 장애 중 하나로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불면증은 삶의 질을 떨어트림은 물론이고 면역력 붕괴를 초래하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대한민국 성인의 경우 약 70% 이상이 불면증을 경험했을 정도로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겪는 수면장애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원인

    스트레스

    가장 먼저 스트레스가 불면증의 원인이 됩니다. 여러 가지 상황을 원인으로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불면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저도 다음날 중요한 일정 때문에 예민하게 신경을 많이 쓰다 보면 잠을 쉽게 들지 못하는 것을 많이 겪었습니다.

    불규칙한 수면 습관

    대부분 직장인의 경우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 일정한 패턴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생체리듬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정한 패턴이 없이 어떤 날은 새벽 늦게 자서 오후에 일어나고 어떤 날은 초저녁에 자서 새벽에 일어나는 등 불규칙한 수면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불면증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직업적으로 교대 근무를 하는 경우 이러한 불면증이 직업병으로 항상 겪는다고 합니다.

     

    카페인 섭취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신체 반응의 정도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하루에 커피 한잔을 마셔도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사람이 있고 잠들기 직전까지 커피를 마셔도 잠을 잘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는 후자의 경우라 카페인을 아무리 섭취하여도 수면장애를 전혀 겪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취약한 사람이 늦은 시간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이것이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병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장애인 불면증이 유전적으로 겪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굉장히 희귀한 경우로 대부분의 사람은 이 경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방법들

    1. 운동

    달밤에 체조라는 말이 있지요. 잠들지 못하는 불면증에 가장 특효약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운동입니다. 물론 당연히 잠자기 직전에 운동하는 것이 아니라 저녁 식사를 하고 1시간 정도 후 운동을 하는 것이 불면증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충분한 운동으로 칼로리를 소모 즉 에너지를 소모한다면 육체는 피로함을 느끼므로 쉽게 잠들 수 있습니다.

    2. 샤워

    불면증 해결하려면 잠들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어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주며 이러한 상태가 잠을 깊이 잘 수 있게 됩니다.

    3. 따뜻한 우유

    불면증에 좋은 음식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우유입니다.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를 한잔 마셔주면 긴장을 해소하고 안정을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이 바로 잠을 잘 들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바나나

    불면증 해결하려면 바나나를 섭취하여야 합니다. 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근육을 이완 시켜 숙면을 돕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비타민 B6는 뇌 활동을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5. 견과류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호두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숙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불면증 해결하려면 견과류를 꼭 섭취해야합니다.

    6. 생활습관 개선

    불면증 해결하려면 생활습관 개선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잠들기 직전까지 게임을 하거나 불을 끄고 누워서 잠들기 전까지 계속 스마트폰을 하는 생활습관이 바로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는 여유로운 마음으로 스마트폰을 보지 않도록 하고 가벼운 명상을 하여 릴렉스한 상태로 숙면에 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처럼 불면증 해결하려면 우선 스트레스를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떠올리지 않도록 충분한 심리적 안정이 필요하며 술을 마시면 잠이 잘 온다고 생각하여 잠들기 전 술을 마시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수면의 질을 낮추어 수면장애를 유발하니 삼가야 합니다. 음주 대신 따뜻한 우유나 대추차와 같은 불면증에 좋은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