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래가 생기는 원인 알려드립니다.
    건강정보 2019. 8. 24. 20:47

    목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과 함께 노란색 가래가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감기에 걸리지 않았을 때 평상시에도 이렇게 가래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 오염이 그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오늘은 이렇게 가래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

    가래는 객담이라고 하며 우리가 숨을 쉴 때 호흡기로 들어오는 각종 바이러스와 먼지 그리고 세균을 막기 위하여 기관지와 폐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하루 100mL 정도의 가래가 분비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합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1. 폐암 초기증상

    암은 초기에 진단하면 깨끗하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암이 초기 증상을 발견하기가 어려워 확연히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 한때는 이미 암이 많이 진행되어버린 후입니다. 폐암 역시 초기증상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그러한 초기 증상 증 하나가 바로 기침과 가래가 계속 나오는 것입니다. 감기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기침 가래와 함께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빨리 병원에서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2. 편도선염

    목감기인 편도선염에 걸렸을 때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저도 편도선염이 걸렸을 때 목에 이물질이 항상 껴있는 느낌이 들며 기침과 함께 노란 가래가 나옵니다. 이런 가래의 색깔이 바로 염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폐렴

    폐에 염증이 생기는 폐렴의 경우 발열을 동반한 기침과 가래가 나옵니다. 열이 일반 감기와 다르게 높고 해열제를 먹어도 잘 듣지 않는다면 폐렴을 의심해야 하므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기관지 질환

    가래가 생기는 원인으로 축농증과 비염 등 기관지 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노란색의 가래가 나오는 증상으로 역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5. 흡연

    담배 피우는 사람들이 침을 많이 뱉고 특히 가래침을 많이 뱉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기관지에서 이물질을 걸러내어 체외로 배출하고자 하므로 그것이 바로 가래가 생기는 원인입니다.

    가래 삭히는 방법

    1. 수분 섭취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첫째는 따듯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입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것은 바로 물이며 기관지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도 역시 물입니다.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가래를 삭히는 방법입니다.

    2. 차 마시기

    두 번째는 차를 마시는 것입니다. 꿀을 넣은 레몬차를 마셔주는 것은 우리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역할을 하므로 가래를 삭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도라지 차 역시 기관지에 좋은 차이므로 도움이 됩니다.

    3. 마스크 착용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필히 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래 삭히는 방법입니다./p>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