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마토 보관방법 보관기간 알려드립니다.
    생활정보 2019. 8. 8. 18:38

    토마토는 제가 알고 있는 과일 중 우리 건강에 최고로 좋은 과일입니다. 비타민이 풍부하며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우리 건강에 여러 가지로 이로운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슈퍼푸드 토마토를 마트에서 사 먹으면 가격이 만만치 않아 저는 주로 인터넷을 통하여 농장과 직거래를 합니다. 대신 박스로 구매를 해야 하므로 보관방법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토마토 보관방법과 보관기간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 토마토는 리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토마토를 섭취하면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젊음을 얻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칼로리가 낮으며 포만감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빠질 수 없는 필수적인 과일입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 상온

    먼저 아직 제대로 익지 않은 푸르스름한 토마토의 보관방법입니다. 아직 익지 않은 토마토는 후숙 즉 상온에서 조금 더 시간을 두어 익혀야 좋은 맛이 나므로 상온 보관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상온이라는 온도는 약 10~15도 정도가 좋다고 하므로 여름에는 실온보관이 무리입니다. 상온 보관할 때는 햇빛이 들지 않은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주셔야 하며 익었을 때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적당량을 먼저 상온 보관해야 합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 냉장

    상온에서 익힌 토마토 보관방법은 바로 냉장 보관입니다. 토마토가 무르는 것을 방지하여야 하므로 밀폐 용기에 최대한 산소와 닿은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보관해야 합니다. 다만, 완벽하게 익은 완숙된 토마토는 냉장 보관하면 무르게 되며 이런 토마토는 영양소까지 파괴되므로 완숙된 토마토는 바로 드시길 권유 드립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 냉동

    마지막으로 토마토 보관방법은 냉동보관입니다. 웬만하면 냉동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량의 토마토를 구입하여 처리가 힘들 경우에는 어쩔 수 없습니다. 우선 토마토를 깨끗하게 씻어 꼭지를 제거해주고 산화되는 것을 최대한 피해야 하므로 밀폐 용기나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냉동 보관했던 토마토를 먹을 때는 해동 후 끓는 물에 아주 살짝 데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끓는 물에 데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될 우려가 있으므로 살짝 데쳐야 합니다. 또한 소스를 만들거나 식자재로 쓰일 때는 냉동보관 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토마토 보관방법에는 건조 즉 말려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바나나, 파인애플, 사과 같은 과일은 건조하여 먹습니다만, 건조 토마토는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건조 토마토 역시 아주 맛있다고 하니 한번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간혹 토마토를 더 오래 보관하기 위하여 설탕에 절여서 보관하는 토마토 보관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토마토가 보유하고 있는 몸에 좋은 효능이 있는 영양소를 파괴하므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또한 토마토를 갈아서 주스로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역시 보관기간이 길어질수록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오랜 기간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토마토 보관기간

    일반적으로 바로 먹을 수 있는 정도의 토마토 보관기간은 실온에서 약 1주일 7일입니다. 이는 대략적인 토마토 보관기간이며 간혹 10일 정도까지 보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토마토를 구매하실 계획이라면 후숙을 고려하여 완전히 익지 않은 토마토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