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9제란?
    생활정보 2019. 10. 7. 21:45

    49제란?

    49제란? 불교에서 돌아가신 고인을 기리기 위한 의식으로 돌아가신 날로부터 매 7일마다 재를 올리는 것이 바로 49제입니다. 장례 의식은 돌아가신 고인의 종교에 따라 다르게 진행이 되는데 불교 신자셨던 경우에는 대부분 이렇게 유족들이 49제를 지냅니다.

    이처럼 불교에서 행하는 제례 의식인 49제는 7일마다 제를 올리는 것이므로 집에서도 가능하나 가정에서 매주 제를 올리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인이 생전에 가셨던 절에 공양하여 스님들께서 대신해줍니다.

    49제 의미

    그렇다면 매주 제를 올리는 49제란? 무슨 의미일까요? 매 7일마다 제를 지내는 이유는 바로 불교에서는 고인이 저승에 49일 머무르는 동안 7일마다 일곱 대왕들로부터 심판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7일마다 심판을 받고 돌아가신지 49일째 되는 날 최종 심판을 통해 환생이 결정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영화 신과 함께에서 이와 같은 49제의 의미에 따라 일곱 대왕들에게 심판을 받는 장면이 나옵니다.

    49제란? 이렇게 일곱 대왕들에게 심판을 받을 때마다 제를 올려서 부디 고인에게 심판을 잘 받도록 해줍사 하는 의미입니다. 환생을 믿는 불교에서는 최종 심판에서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게 해주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49제 49재

    많이들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49제란? 49재란? 무엇이 맞는 표기법일까요? 일반적으로 49제라고 많이들 사용하지만 올바른 표기법은 바로 49재라고 합니다.

    49제 금액

    스님에게 부탁을 드려 제를 올리기 위해서는 공양을 해야 하는데 이 49제 금액이 천차만별인데 꽤 비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제를 지내기 위한 상에 올리는 음식들이 상당히 다양하고 재료도 고가의 재료들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무 과하지 않게 유족들의 형편에 맞는 재료 등을 선택해서 적당한 지출을 하는 것이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49제 금액은 기부영수증을 받아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영수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