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생활정보 2019. 10. 3. 22:02
인간은 하루 24시간 중 약 3분의 1인 8시간 동안 잠을 잡니다. 물론 이보다 적게 자거나 더 많이 자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평균적으로 일생의 3분의 1을 잠을 자는 인간에게 그만큼 잠이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것입니다. 잠만 잘 자도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수면
잠, 수면은 우리가 휴식을 취하는 것임과 동시에 깨어있는 동안 먹은 음식물을 소화하여 영양소를 흡수하는 아주 중요한 작업을 하는 시간으로 우리가 살아 숨 쉬고 각 장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영양분을 공급하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잠을 잘 자지 못하면 피로함을 느끼고 신체 리듬이 붕괴하여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오늘은 이토록 중요한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불면증
많은 사람이 불면증을 한 번쯤 겪어 보았으며 이 불면증 때문에 수면유도제 또는 수면제를 처방받아 약에 의존하여 잠을 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은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어도 내성이 생겨 오히려 더욱 수면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으니 자연스러운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을 실행하도록 합시다.
규칙적인 생활 패턴
가장 중요한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생체 리듬이 일정한 패턴을 유지해야 잠을 자는 시간에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 분비가 이상 없이 잘 이루어지므로 생활 패턴을 되도록 지켜야 합니다. 그 때문에 직업 특성상 교대근무를 하는 직업군이 이런 규칙적인 생활패턴이 깨져 불면증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인 줄이기
사람의 체질에 따라 커피를 한 잔만 마셔도 잠들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커피를 열 잔을 마셔도 잠을 잘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카페인은 우리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각성하는 효과가 있어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고 잠을 잘 자지 못하게 될 수 있으니 수면 전에는 특히 카페인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신욕
잠자리에 들기 전 약 15분에서 20분 정도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는 것이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근육이 이완되어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었을 때 더 쉽게 편안한 잠을 들도록 도와줍니다.
이 밖에도 잠 잘 오게 하는 방법으로 바나나를 먹거나 따뜻한 우유, 꿀차를 마시면 도움이 되며 밝은 불빛이 들지 않도록 잠을 잘 때는 어두운 환경을 조성하고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를 유지해주어야 잠이 잘 들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0세 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 신청 알아봅시다. (0) 2019.10.06 임플란트 의료보험적용대상 알려드립니다. (0) 2019.10.05 임금체불 신고방법 알려드립니다. (0) 2019.10.03 독감예방접종 가격 16,900원 (0) 2019.10.03 라면 유통기한 지난거 먹어도 될까요? (0) 2019.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