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알려드립니다건강정보 2019. 7. 29. 23:19
일상생활을 하다가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을 경험해보셨나요? 저는 그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정말 숨을 쉬지 못하는 증상에 굉장한 공포까지 느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셨다면 가벼이 넘기지 말고 꼭 오늘 이 글을 잘 읽어보시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또 해결책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첫 번째 이유 스트레스
그 첫 번째로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만병의 근원인 이 스트레스로 인하여 우리 신체 흐름이 깨져 심할 경우 호흡곤란, 손발 떨림, 빈혈 등 다양한 증세로 나타납니다. 제가 느꼈던 증상의 원인 또한 바로 스트레스였습니다. 당시 굉장히 갑작스럽고 커다란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저도 모르게 스트레스가 심해 그러한 스트레스를 몸이 견디지 못하고 결국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으로 발현되어 쓰러졌던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그 뒤로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 이유 폐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폐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흡연을 하신 분들에게서 나타나기도 하는 증상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기침이 나중에는 가슴이 찌릿하게 아픈 통증을 느끼거나 숨이 차는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경험했다면 금연을 하실 것을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또한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심해진 미세먼지나 기타 오염물질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가볍게 활동을 하여도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 즉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흉이라는 질병 역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에 구멍이 뚫려 호흡이 어려워지는 질환인 기흉은 자칫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과 함께 가슴이 뻐근하고 통증이 있다면 가벼이 여기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심리적 정신적 질환이 그 원인
우리는 이를 일명 화병이라고도 부릅니다. 심리적 정신적 질환의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화병입니다.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참다 보면 어느새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를 가벼이 여기고 그냥 지나친다면 우울증으로까지 발병될 수 있습니다. 화병이 원인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꼭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고 마음속에 있는 화의 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정신이 건강해야 육체가 건강하다는 말이 있지요.
최근 현대인의 정신질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공황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불안함과 함께 심장 박동 수가 빨라지고 호흡 곤란을 느꼈다면 이는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최근 많은 사람이 이 정신질환을 겪고 있으며 약물치료로 완치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이상하게 생각지 마시고 정신과 전문의와 꼭 상담하셔서 증상을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혈관질환으로 인한 원인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과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다면 이는 혈관성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바로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이 그 대표적인 심혈관계 질환입니다. 이러한 경우 빈혈과 허리 등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장혈관 질환은 생명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음으로 꼭 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검사를 하실 것을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과한 카페인 섭취와 비만
마지막으로 과한 카페인 섭취가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대인들은 카페인 중독으로 과한 카페인 섭취는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인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니 커피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만이 바로 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정상적인 수치에 비해 심장에 부담이 가게 되어 심장 박동이 빨라져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만인 사람들이 가벼운 움직임에도 쉽게 땀을 흘리고 숨을 헐떡이는 증상이 바로 이러한 것입니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좋지 않으니 꼭 체중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에 가스 빼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0) 2019.07.30 혈뇨가 나오는 이유 알려드립니다. (0) 2019.07.30 손이 붓는 이유 알려드립니다 (0) 2019.07.30 탄산수 효능 부작용 집중 분석해드립니다 (0) 2019.07.29 폭염 대처방법 알려드립니다 (0) 2019.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