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꼭 높여야 합니다.
    생활정보 2019. 11. 18. 14:31

    자동차 점검

    자동차를 운전하면 여러 가지 사항들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요즘 차량은 간단한 자가 진단 및 점검이 가능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의 문제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온 차량은 계기판에서 공기압의 확인이 가능하므로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타이어 점검

    그중 특히 타이어는 필수적인 점검 사항입니다. 타이어의 마모에 따라 타이어를 교체해주어야 하며 차량 운전자의 평상시 운전 습관에 따라 마모의 정도 및 마모 상태가 정해지로 정기적인 점검으로 타이어가 터지는 사고를 막아야 합니다. 더욱이 타이어는 공기압에 따라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습니다. 특히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더욱더 그러합니다. 그 이유는 겨울철에는 노면이 얼어서 미끄러워지기 때문에 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으며 적정 공기압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자동차의 제동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기억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이라고 하니 문득 옛 추억이 떠오르는군요.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시내 주행 연수를 받을 때 몹시 추운 겨울날이었습니다. 연수 차량이라 매우 낡은 수동 기어 차량이었는데 도로 주행 중 그만 타이어가 펑크가 나는 바람에 견인 차량을 불렀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행히 저속 주행 중에 타이어가 펑크가 났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이렇듯 타이어는 한순간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아 항상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확인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35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승용차와 SUV 차량 그리고 대형 화물 차량 등 차량의 크기에 따라 공기압의 차이는 있습니다. 본인의 자동차 설명서 또는 운전석 옆 부분에 타이어 적정 공기압이 표기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면 됩니다.

    다만,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평상시 공기압보다 조금 더 높게 넣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 타이어의 공기압이 평상시보다 쉽게 빠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상시보다 조금 높게 38에서 40 정도의 공기압을 넣어 유지하는 것이 타이어의 관리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날씨가 추울수록 타이어의 공기압이 쉽게 빠지니 항상 차량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야 하며 특히 장거리 운행을 할 때는 꼭 주행 전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이 쉽게 빠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어떤 점이 위험할까요? 공기압이 낮을 경우 지면과 접촉하는 타이어의 접지 폭이 넓어지게 되는데 이때 오히려 자동차의 제동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제동 기능 저하로 인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면과 접촉하는 타이어 면적이 넓어짐에 따라 타이어의 마모가 빨라지므로 타이어의 수명이 짧아지며 자동차 연비 역시 떨어집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한 줄 정리

    이상으로 기온이 현저히 낮아 공기압이 떨어질 수 있는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 줄로 정리하자면 겨울철에는 자신의 차량 타이어 공기압을 평상시보다 조금 높게 넣어주어야 하며 공기압이 쉽게 빠질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