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완벽 정리
    생활정보 2019. 11. 13. 22:10

    100세 시대에서 정년이라는 개념이 사라진 현대사회에 60세가 넘어서도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요즘 아파트나 오피스텔 경비 자리 구하는 게 하늘에 별 따기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퇴직 후 60대 이상의 사람들이 직업을 구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부모님 같은 어르신을 모시면서 봉사의 마음으로 일을 하고 또한 급여도 받고 4대 보험에도 가입하여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로 의료보험료 지출을 줄일 수 있기도 하므로 여러 방면에서 좋은 직업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간단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요양보호사 교육원 찾기

    먼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첫 발걸음으로 집 근처에 있는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찾아 등록하여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교육원이 어디에 있는지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교육원 검색

    2. 총 240시간 교육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먼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이론 교육 80시간을 수강하고 실습 80시간 그리고 실기 80시간 합 총 240시간 교육을 수료하여야 비로소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만약,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50시간 교육만 이수하면 되고 간호사 자격증이 있다면 교육 시간이 40시간을 단축됩니다.

     

    3. 요양보호사 교육원 수강료

    위에서 설명해 드렸듯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수강료는 얼마나 될까요? 학원이다 보니 수강료가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아 교육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대략 50만 원에서 60만 원입니다.

    4. 국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이 국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입니다. 근로복지공단에서 지원하는 취업 성공패키지 제도를 이용한다면 국비 지원을 받아 요양보호사 교육원 수강료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1588-0075 근로복지공단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이렇게 모든 교육과 실습을 마치면 요양보호사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일반 사설 자격증이 아닌 국가 자격증이기 때문에 시험이 항상 있는 것이 아니라 1년에 단 3번 실시합니다. 따라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잘 숙지하고 미리미리 준비하여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 접수는 아래의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직접 국시원에 방문하여 응시원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국시원 홈페이지

    6. 요양보호사 시험 합격

    많이 문의하는 것이 바로 요양보호사 시험이 어렵지 않냐는 질문입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총 100점에서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그렇다면 합격률은 얼마나 될까요? 약 80% 이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70대 중반의 어르신이 요양보호사 시험에 합격하는 것도 직접 목격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교육을 열심히 듣고 조금만 노력을 하신다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이상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단계별로 상세하게 안내해 드렸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일단 갖고 있으면 방문 요양, 주간 보호센터, 요양원 등에서 근무를 할 수 있으며 근무시간 역시 탄력적으로 조절하여 근무가 가능한 직업입니다. 많은 사람이 퇴직 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새로운 직업으로 자리 잡아 어르신을 모시면서 보람도 느끼고 또한 장기요양등급이 있는 부모님 또는 배우자, 형제, 자매를 모시면서 가족 요양 급여를 받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요양보호사 자격증 한 번에 취득하셔서 많은 어르신에게 도움을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